일어나면 글을쓰라는 것은 어떠한 주제에 대한 학술적인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의식의 흐름대로 적는 아침일기를 적으라는 말이다. 가령 오늘 아침에는 몇시에 일어났고 아침의 컨디션이 어떠했는지 또, 앞으로 어떠한 일을 할 예정인지 생각을 글을 쓰라는 말이다.
이러한 아침일기를 작성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많다. 첫째, 이전에 내가 썼던 글 '아침에 일어나면 이불을 정리하라'에서 말했던 것처럼 작은 성공을 쌓아가는 습관은 큰 성공을 거두기 위해 정말 중요한데 이렇게 아침에 일기를 적음으로써 눈에 보이는 산출물(작은성공)을 얻을 수 있다. (운좋아지는법 - 일어나면 잠자리를 정리해라)
둘째, 아침일기를 적는 과정에서 나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기 위해 고민을 하는 과정을 겪는데 이러한 과정을 겪으면서 머리가 좀 아프지만 이러한 머리가 아픈 과정이 아침 동안의 두뇌 활성화를 위해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된다. 실제로 나는 아침일기를 거의 매일같이 적고 있는데, 아침일기를 적기 시작한 뒤로 오전시간중에 멍하게 보내는 시간이 상당히 줄어들었다.
셋째, 아침일기를 적는것은 내 하루동안의 이정표가 될 수 있다. 하루가 모여 일년이 되고 일년이 모여 내 인생이 되지 않는가 그만큼 하루하루를 잘 보내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이러한 중요한 하루에서 아침일기는 하루동안의 이정표가 될 수 있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라 점심을 먹은고나면 아침에 하기로 마음먹었던 일들이나 다짐을 까먹고 많은 시간을 멍하니 보내게 된다. 만약, 점심을 먹은 후 딱 3분만 할애하여 내가 아침에 적은 일기를 보게된다면 아침에 내가 몇시에 일어나서 어떠한 컨디션으로 무슨생각을 하였고 무슨일을 하기로 하였는지를 보게된다면 오후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을 것이며 까먹은 일이 없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을 어느정도 해소시켜줄 것이다.
매일같이 단 1줄만이라도 아침일기를 종이, 컴퓨터 혹은 출근길 핸드폰 메모장에 적어보면서 하루를 시작해 보는건 어떨까?
'운좋아지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좋아지는법 - 일어나면 잠자리를 정리해라 (0) | 2020.01.0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