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 것을 걱정하지 말고, 멈춰서는 것을 걱정하라
article thumbnail

최근 안드로이드로 개인적으로 어플을 만들면서 공부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면서 지도상에 데이터를 띄울일이 있었는데 로또판매점을 알려주는 어플같은 경우는 수집한 데이터를 텍스트 그대로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에 놓고 해당데이터를 읽어들여 마킹을 표시하도록 하였지만 지금 다른 프로젝트를 하면서 생각해보니 상점의 정보는 어느정도 쉽게 바뀔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그래서 내가 수집한 정보를 DB에 넣고 안드로이드와 JDBC로 통신하려고 하였더니 인터넷에 찾아보니까 JDBC의 경우 PC-Server통신에 최적화되어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같은 경우에는 HTTP 통신을 통해 서버와 통신을 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한다. 

 그래서 REST API 관련한 개발자들을 많이 뽑는구나 생각하고 스프링을 REST를 개발하려고 하다가 문득 이전 카카오 전화면접(스프링부트 써봤냐고 물어봄)에서 스프링 부트를 써봤냐는 얘기가 문득 떠올랐다. 이참에 Rest API서버를 Spring Boot로 구축하리라 생각하고 처음 배우는 스프링 부트 2라는 책을 사서 첫페이지를 폈다. 

 근데, 이 책 자체가 IDEA를 인텔리J를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데 인텔리J 무료버전의 경우 설정이 좀 까다로워 보인다. 그래서 나는 STS4 + Maven 으로 해당 책을 공부하기로 하겠다.

 

 

책의 첫 장을 읽으면서 스프링의 어원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스프링 창시자 로이 존슨은 스프링 이전의 J2EE 방식을 겨울에 비유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이제 개발환경의 봄(Spring)이 왔다는 데서 스프링이라고 이름붙였다고 한다.(ㅋ)

 

 

사설이 길었다. 일단 공부를 하기위한 환경을 설정해야한다. STS 4를 다운받기위해 다음의 사이트에 들어간다. https://spring.io/tools

 

Spring Tools 4

Spring Tools 4 is the next generation of Spring tooling for your favorite coding environment. Largely rebuilt from scratch, it provides world-class support for developing Spring-based enterprise applications, whether you prefer Eclipse, Visual Studio Code,

spring.io

 

Download STS4라는 버튼을 눌러서 STS를 다운받는다. 대략 340MB정도의 용량이 든다.

 

 

 

다운로드를 모두 마치고 STS의 실행파일을 작업표시줄에 놓고 실행을 눌렀다. 그리고 [ Windows - Preferences ]를 클릭한다.

 

 

 

General-workspace에서 Text file encoding을 UTF-8로 변형시킨 후 Apply 버튼을 누른다.

 

 

 

[ General - Content Types ]에서 Content types의 모든 항목들의 Default encoding 형식을 UTF-8로 변형시켜 준다.

 

 

 

JAVA - Installed JREs에서 jre의 경로가 제대로 되어있나 확인한다.

 

 

 

 

설정을 모두 마쳤으니 Spring Starter 프로젝트를 실행하도록 한다.

좌측의 Create new Spring Starter Project를 실행시켜 준다.

 

 

 

자신에게 알맞게 프로젝트를 설정 후 Next 버튼을 누른다.

 

 

 

 

Spring Web의 체크박스를 클릭하고 Finish 버튼을 누른다.

 

 

 

 
package com.example.demo;

import org.springframework.boot.SpringApplication;
import org.springframework.boot.autoconfigure.SpringBootApplication;
import org.springframework.web.bind.annotation.GetMapping;
import org.springframework.web.bind.annotation.RestController;

@RestController
@SpringBootApplication
public class DemoApplica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pringApplication.run(DemoApplication.class, args);
	}
	
	@GetMapping
	public String HelloWorld() {
		return "Hello World";
	}

}
 

DemoApplication.java 파일에 다음의 소스를 입력한다.

 

 

프로젝트 폴더를 우클릭하고 Run As > Spring Boot App을 클릭한다.

 

 

 

http://localhost:8080 에 들어가보면 다음과 같이 Hello World텍스트를 볼 수 있다. Tomcat같은 WAS설정을 하지 않아도 이렇게 접근할 수 있는 이유는 Spring boot 자체에 내장 Was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끝)

 

 

 

이 책 전부가 인텔리J + Gradle 기반의 프로젝트 진행을 전제로 하고 있다. 하지만 나는 STS + Maven 기반으로 공부를 진행할 것이고 어렵게 해결하였던 사항을 이 블로그에 기재하도록 하겠다.

profile

느린 것을 걱정하지 말고, 멈춰서는 것을 걱정하라

@주현태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