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 것을 걱정하지 말고, 멈춰서는 것을 걱정하라
article thumbnail

다음 그림과 같이 내가 특정 branch를 push했을때 github에서 이를 인지하여 jenkins로 webhook을 날리고 

tomcat서버로 배포하는 과정을 자동화 해봤다.

 

 

일단, 새로운 아이템 > Freestyle project를 클릭한다.

Github Project를 체크하고 Github 프로젝트의 주소를 입력한다.

소스코드 관리에서는 Git을 체크하고 Repository url과 아이디/비밀번호 정보를 담은 Credentials를 입력한다.

 

 

빌드유발에서는 GitHub hook trigger for GITScm polling을 클릭한다. 웹훅 설정은 Github 저장소에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수행한다.

 

Settings > Webhooks > Add webhook을 클릭한다. 

Payload URL에 "[젠킨스 URL]/github-webhoo/ " 을 입력하고 위와같이 설정후 확인을 누르면 된다. 

 

빌드부분에서는 어떠한 빌드 명령어를 내릴지 선택하는데, 나는 clean과 bootWar명령을 쓰도록 설정을 해 놓았다.

 

빌드후 조치에서는 좌측 하단의 빌드 후 조치 추가 버튼을 누르고 Deploy war/ear to a container를 클릭한다. 그 후 위와같이 설정을 한다.

여기서 Credentials의 경우에는 톰캣 서버의 tomcat-users.xml파일에서 설정한 톰캣 유저의 정보이다.

 

 

 

최종적으로 빌드 테스트결과 빌드 및 배포가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profile

느린 것을 걱정하지 말고, 멈춰서는 것을 걱정하라

@주현태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